v 이더넷과 시리얼 인터페이스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여야 한다
v 한 라우터에서 라우팅 프로토콜을 2개 이상 사용해야 한다면
Adminstrative Distance가 가장 작은 게 우선 !
* 라우팅 프로토콜별 Adminstrative Distance
RIP(120), IGRP(100), OSPF(110)
Connected interface(0),
Static route out an interface(0),
Static route to a next hop(1)
Distance-Vector 라우팅 알고리즘
라우팅 테이블 정보를 주기적으로 (30초) 계속 전달
업데이트가 모든 네트워크에 전달되는 시간 Convergence Time이 많이 발생한다.
=> 루핑 발생
v 루핑이 발생하는 이유
한 라우터가 라우팅 정보에 대한 모든 정보를 갖고 있지 않고, 이웃 라우터로부터 업데이트가 느리기 때문.
v 루핑 해결 방법
- Maximum Hop Count, 최대 홉 카운트를 정해놓고 라우터 루핑 멈추기.
- Hold Down Timer, 네트워크가 다운되었을 때 동작시킴. 동작하고 있는 중에는 외부에서 해당 네트워크에 대한 라우팅 경로 정보를 받았을 때 원래 가지고 있던 메트릭 값보다 큰 값이 오면 무시한다. 어떤 경로가 죽었다고 판단되면 이 경로에 대한 상태를 바꾸지 않고 일정 시간=모든 라우터가 그 경로가 죽었다는 것을 인식하는 시간이 지난 다음에 바꾸겠다.
- Split Horizon, 라우팅 정보가 들어온 곳으로는 같은 정보를 내보낼 수 없다. (라우팅 루프를 자기 라우터랑 붙어있는 인접 라우터에서만 방지할 수 있다.)
- Route Poisoning, 라우팅 테이블에 극약 처방을 한다.. 다운된 네트워크를 메트릭 값을 16으로 무한대치로 바꾸어 버리는 방식. 사전에 잘못된 라우팅 정보를 받는 일을 막는다.
- Poison Reverse, 라우팅 정보를 되돌려 보내기는 하되 이 값을 무한대 값으로 쓰기
장점) 쉽고, 간편하고, 라우팅 테이블을 적게 사용
단점) 루핑 발생 쉬움
* VLSM (Variable Length Subnet Mask) 이란
: IP주소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한 라우터에 접속되는 네트워크 마다 서로 다른 서브넷 마스크를 줄 수 있도록 만든 규칙.
라우팅 프로토콜이 VLSM을 지원하느냐~
IP주소가 점점 부족해지면서 VLSM 개념이 대두되기 시작.
예전 RIP, IGRP 라우팅 프로토콜은 지원 x. EIGRP, OSPF 지원 o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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